도쿄대 교수가 제자들에게 주는 쓴소리라는 책은 사회에 나와서 성장하지 못하고 계속 제자리걸음만 하고 있다고 느끼거나 아직 인생의 목표와 방향을 설정하지 못해 불안한 사람들에게 꼭 추천하고 싶은 인생의 지침서 같은 책입니다. 경험에서 우러나오는 냉철한 조언이 담겨있어 자기 자신을 뒤돌아볼 수 있는 시간을 가질 수 있을 것입니다.
도쿄대 교수가 제자들에게 주는 쓴소리
이 책에는 저자가 제자들에게 꼭 전하고픈 32가지의 진심 어리면서도 독한 조언들이 담겨 있습니다. 일과 성공, 삶의 목적 등 삶의 중요한 주제들에 대한 인생 전략뿐만 아니라 삶을 한 단계 더 높은 곳으로 끌어올리는 독서법과 시간 관리법부터 바쁜 하루를 최대한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일정 관리법과 슬럼프 극복법 그리고 인간관계에 대한 조언 등에 이르기까지 사회생활을 하고 인생을 살아가는데 반드시 필요한 성공 습관들이 담겨있습니다.
흔들리는 내 마음을 붙잡아 줄 독한 충고
책의 내용은 크게 6개의 챕터로 나뉘어 있습니다.
- chapter 1. 독해져라, 지금은 그래야만 하는 시기다,
- chapter 2. 불안은 죄가 아니다, 그러나 시도하지 않는 것은 죄다,
- chapter3. 그들은 어떻게 일본을 이끄는 최고의 인재가 되었는가,
- chapter 4. 내가 제자들에게 해 주고 싶은 이야기 1 :어떠한 순간에도 공부를 멈추지 마라,
- chapter 5. 내가 제자들에게 해 주고 싶은 이야기 2 : 시간이라는 무기를 허투루 쓰지 마라,
- chapter 6. 내가 제자들에게 해 주고 싶은 이야기 3 : 사람을 얻으면 세상을 얻을 것이다.
여기에는 제자들을 세계 최고의 인재들로 키워내고 불안해하는 이 시대 청춘들에게 보내는 32가지 독한 충고들이 담겨 있습니다. 이토 모토시게 교수가 이렇게까지 제자들에게 독한 충고들을 하는 이유는 좋은 말보다 혹독한 쓴소리가 사람을 더 성장시킬 수 있다는 것을 오랜 경험을 통해 깨달았기 때문입니다.
그는 자기를 가엾게 여기는 어설픈 위로가 때론 달콤하지만 그것만으론 아무것도 바뀌지 않으며 불안과 두려움을 없애는 가장 확실한 방법은 그런 감정을 일으키게 하는 바로 그 일을 해 버리는 것이라고 말합니다.
성공을 하든 실패를 하든 그 일에 도전해서 정면 돌파하는 것, 독하게 한번 해봐야 출구가 보인다고 생각하며 그렇지 않으면 언저리를 맴돌며 끝없이 위로와 연민을 반복할 뿐이라고 말합니다.
이 책이 꼭 젊은 사람들만을 위한 책은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만약 자신이 늘 시간이 없다는 핑계를 달고 산다면 나 자신을 돌아볼 계기와 동기부여가 필요하고 앞으로 10년 뒤 지금과는 다른 변화를 원한다면 도움이 될 것입니다. 인생에는 전환점이 반드시 찾아온다고 합니다.
앞으로의 또 다른 방향성을 잡고 싶고 배움에 대한 열의를 다시 찾고 싶다면 이 책을 내용을 바탕으로 적용하고 실행해서 답을 찾기를 바랍니다.
저자 이토 모토시게
이 책의 저자는 일본 도쿄대학교 경제학부 교수 이토 모토시게라는 분으로 역대 일본 총리들의 경제 자문 역할을 해온 일본의 대표적인 석학입니다. 또한 TV 경제 프로그램의 논평가로 활약하며 행동하는 경제학자로도 유명한 그는 사람들에게 친절한 경제 전문가로 알려져 있습니다.
그러나 제자인 도쿄대 학생들에게는 단호하고 무서운 교수님으로 정평이 나있다고 합니다. 제자들을 정말 혹독하게 공부시킬 뿐만 아니라 준비가 부족한 학생에겐 단호하며 쓴소리를 견뎌내며 내실을 다진 사람만이 어려운 일에서도 용감하게 실행능력을 발휘할 수 있고 실행능력을 발휘할 수 있는 사람만이 성장할 수 있다는 자신의 교육적 신념에 따른 것이라고 합니다.
도쿄대 교수가 제자들에게 주는 쓴소리는 이 시대 모든 젊은이들에게 전해주는 인생 지침서 같은 책으로 책을 읽다 보면 머릿속에 새기고 싶은 인생의 교훈들이 가득합니다.
책의 제목처럼 딱딱한 내용만 있는 것은 아니라 전혀 지루하기 않게 쉽게 읽을 수 있으며 울림을 주는 내용들이 많아 지금까지도 마음이 느슨해질 때면 한 번씩 찾아 읽게 되는 책으로 흔들리는 마음을 잡도록 도와줄 독한 충고와 인생을 살아가는데 교훈이 필요한 분들에게 꼭 필요한 책이 될 것입니다.
댓글